나의 이야기

세상살이에 곤람함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

버석이 2011. 10. 27. 08:03

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마라.
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.
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마라.
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.
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마라.
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.
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마라.
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.
-보왕삼매론
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목표를 높게 잡아라  (0) 2011.10.31
성공은 당신이 나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  (0) 2011.10.28
남의 험담을 하지날라  (0) 2011.10.26
지금 당장 시작하라  (0) 2011.10.25
공개적인 칭찬  (0) 2011.10.19